모집중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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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비지원] 영화 & OTT시리즈 기획 입문 17기

*본 과정은 국비지원과정입니다.

강사 이응일
일정 2023/09/20 ~ 2023/11/22
시간 수 19:00~21:30 (10회/총25시간)
환급 사업주지원 국민내일배움
정원 15명
수강료

국비지원과정 훈련비용 지원예상액

사업주지원훈련(환급)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
대기업 1,000인 미만 93,600원 정/비정규직 70,200원
대기업 1,000인 이상 62,400원
우선기업 140,400원
국비과정 서류마감일 2023/09/17

*국비지원 수강생은 HRD-Net과 훈련기관 모두 수강신청 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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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안내
※ 고용보험 환급과정은 고용노동부 정책에 따라 수강료 결제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국비지원과정 신청자는 입/퇴실 시 5층 데스크에서 QR코드 또는 내일배움카드로 출석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 국비지원 수강생은 서류 마감일 전까지 HRD-Net과 훈련기관 모두 수강신청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비지원과정명: 영화 기획 입문>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극영화부터 OTT 드라마까지
주목받는 콘텐츠의 흥행공식 A to Z


한국영화의 역사는 크게 1) 60,70년대 극장영화의 전성기, 2) 90년대 이후 기획영화의 시대, 3) 2천 년대 이후 대기업 수직계열화(멀티플렉스로 상징되는)의 시대로 나눕니다.
이제 이 구분에 4) ‘Post-코로나 시대’를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극장영화 매출은 반토막이 났고,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가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미 시작된 미래의 영화/드라마의 방향성에 대해 누구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 새로운 흐름을 이해하고 수용하지 않는다면, 현업의 창작자와 제작자들도 도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각자의 소중한 꿈도 이루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 강좌는 영화감독, 시나리오(드라마) 작가, 프로듀서의 꿈을 꾸는 이들이
‘영화 기획’의 세계에 입문하도록 돕는 수업입니다.

현업 창작자들조차 영화 기획의 ABC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기획 마인드’를 가져야 대중적으로 주목받는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 마인드를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고, 배울 길도 많지 않습니다.
심지어 현장에서도 잘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이 수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째는, 영화 기획에 대해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기획 이론과 실무 지식, 특히 장르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한국영화(<기생충>의 대성공으로 대표되는)가
90년대부터 ‘코로나 이전’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단순한 한국영화 역사가 아니라, 한국적 장르의 특징과 흥행 공식 등을 정리해 드릴 것입니다.
한국영화의 과거와 현재를 알아야 미래를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 코로나 이후의 극장가의 지각변동과 OTT 시대에
어떤 장르가 새롭게 주목받고 투자를 받게 될 것인지,
그들 장르는 어떤 특징과 흥행요소를 갖는지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등 글로벌 OTT 기업들과 웨이브, 왓챠 등 토종 OTT의 전략과 컨텐츠도 간략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마지막 수업에서는 희망하는 수강생께서 영화/OTT 기획안을 과제로 제출하면
강사의 적극적인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드리는 시간
을 갖겠습니다.

* 수강 추천 대상
- 예비 영화인 혹은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는 창작 지망생
- 대중영화의 흥행공식과 장르의 특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
- 영화기획, 프로듀서, 영화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
- 독창적이고 날카로운 시각의 작품분석과 영화 읽기로 나만의 비평을 꿈꾸는 영화 애호가
강사소개
이응일 감독

장편SF <불청객>을 연출/각본/제작하여 제1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월드판타스틱시네마부문 해당 작품이 선정되었으며
봉준호 감독의 인터뷰에서 <파수꾼>, <짐승의 끝>과 함께 인상 깊은 독립영화 중 하나로 꼽혔다.
단편 <나의 세계>를 각본/연출했으며, <초보도둑>, <독일어회화>, <진달래>를 연출했다.
웹드라마 <니네 동네>에서 기획/각본/연출을 담당했고, 그외 다수의 극영화, 다큐멘터리, 홍보영상 제작에 참여하였다.
대한항공 월간지 <비욘드>, 한겨레 <매거진esc>, 카카오 스토리펀딩에서 영화 칼럼을 비롯한 다양한 글을 연재하였다.
커리큘럼
* 희망자에 한해 영화/OTT 기획안 과제를 제출하시면, 총 3회의 첨삭과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 피드백은 각자 제출한 과제 파일에 강사가 정성껏 첨언해서 창작자에게 돌려드립니다.
* 과제는 반드시 지정 양식과 제출 기한에 맞춰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순서 강의명 내용
1 기획의 기초(1) 1) 영화에 대한 상식 깨부수기
- 작가 혹은 감독이 되려면?
- 대중관객론 : 코로나19 이전 극장관객의 관람 패턴
- (저마다 말이 다른) 영화의 흥행 요소들
- 한국 극장가의 단기 전망

2) 영화 기획 과정과 기획자
- 기획/제작/연출의 차이
- 현실의 기획자 : 제작자, 기획 프로듀서, 작가, 감독

3) 재미 이론 : 재미의 3요소
- 이야기의 재미요소 : 공감, 선망, 기대
- 재미 이론에 입각한 작품 분석 예시

4) 기획안 과제 공지
2 기획의 기초(2)
1) 하이 컨셉과 로그라인
- 하이 컨셉(high concept) 이론 : 쉽고 명확한 이야기를 만들자
- 로그라인 :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뼈대
- 로그라인 노하우와 예시 분석

2) 장르란 무엇인가?
- 장르의 탄생과 진화
- 5개 대장르 : 액션/스펙터클, 스릴러/호러, 코미디, 로맨스, 휴먼드라마
- 장르의 3대 내적요소 : 공식, 관습, 도상
- 공식/관습/도상의 다양한 사례
3 기획의 기초(3)
1) 한국영화의 성장과 세계화
- 90년대 이후 한국 기획영화: 할리우드 벤치마킹, 한국적 장르 시도
- <기생충>(2019)과 K-컨텐츠의 성공 비결?

2) 대중영화/장르영화 창작
- 한국적 장르 : 분단물, 재난물, 팩션 등
- 레퍼런스와 ‘우라까이’, 박스오피스 참조 요령, 트렌드와 참신성
- 장편영화/시리즈의 구조와 플롯 포인트
4 로그라인 과제 피드백
- 개별 과제 피드백과 합평
- 보안 유지를 위한 수강생 서약(당일 싸인)
5
한국영화의 과거와 현재(1)
스릴러, 누아르/액션

1) 저물어 가는 조폭물(누아르)과 대세로 남은 액션물
- 왜 한국인은 조폭을 동경했나? : 한국 누아르의 진화와 생존 전략
- 액션 대작의 시대 : <쉬리>에서 <모가디슈>까지

2) 한국 스릴러의 전성기와 정체기
- 한국 스릴러의 만개 : <살인의 추억>에서 비롯된 사회비판 요소
- 한국 경찰의 심기일전과 ‘과학수사물’
- 다양한 시도와 한계 : ‘부동산 스릴러’, ‘엄마 스릴러’, ‘오지 스릴러’ 등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더글로리>
6
한국영화의 과거와 현재(2)
로맨스, 휴먼, 시대극

1) 저무는 멜로드라마, 건재한 로맨틱코미디
- 신파극의 시대와 종말 : <편지>에서 <행복>까지
- 꾸준히 지분을 갖는 한국적 현실 연애물
- 새로운 시도 : 판타지 로맨스

2) 한국적 휴먼코미디
- 한국 휴먼코미디의 공식 ‘후라이드 반 양념 반’
- 판타지 장르와의 결합을 통한 확장: <수상한 그녀>의 모범 사례
- 복고 영화(추억팔이)의 유행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3) 사극/시대극의 진화
- ‘대하 사극‘의 종말과 여전히 유효한 한국 팩션의 공식
- 퓨전 사극과 판타지
- 건드리면 안되는 것: <조선구마사>, <나랏말싸미>, <설강화>가 주는 교훈
- <암살>로 보는 ‘일제강점기물’의 실패와 성공
- 영화 기획자의 노다지: 근현대사, 고구려와 발해
7
기승전결 스토리 과제 피드백

- 개별 과제 피드백과 합평
8
한국영화의 미래(1)
재난물, 좀비물

1) 할리우드와 글로벌 OTT, 토종 OTT의 전략
-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의 특징
- 토종 OTT 컨텐츠의 전략과 사례

2) 할리우드와 같은 듯 다른 한국 재난영화
- ‘재난 국가’로서의 한국의 풍경 : <괴물>에서 <엑시트>까지
- 할리우드 대작을 향한 동경

3) 위험사회에 대한 우화, 좀비물
- 좀비물의 성공적 안착 : <부산행>에서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 : 뜻하지 않은 <킹덤>의 흥행
9
한국영화의 미래(2)
판타지, SF, 수퍼히어로, 여성서사

1) 현실의 거울로서의 한국적 판타지
- 실패한 시도와 성공한 본격 판타지물 : <신과 함께>를 중심으로
- 장르 혼합: 판타지는 조금만 섞어도 괜찮다
- 리얼리즘과 결합한 판타지는 힘이 세다 : <오징어 게임>의 사례

2) SF/슈퍼히어로의 시대, 지금부터
- SF는 쉽지 않다: 실패한 선구자들
- SF와 현실, 그리고 과학적 고증 : <고요의 바다>, <닥터 브레인>이 주는 교훈
- 장르의 공식이 왜 중요한가? : 반면교사로서 <염력>과 <인랑> 분석

3) 여성 서사는 필연이다
- 할리우드로부터 불어온 여성서사의 바람: <악녀>에서 <마이 네임>까지
10 최종 기획안 과제 피드백
- 개별 과제 피드백과 합평
- 질문과 맺음말
강의일정
수강후기
꼭 확인하세요!

수강 정원은 결제한 순서에 따라 마감됩니다. 과정을 수강할 계획이라면, 신청 후 결제까지 꼭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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