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은 국비지원과정입니다.
강사 | 이응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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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 2023/09/20 ~ 2023/11/22 |
시간 | 수 19:00~21:30 (10회/총25시간) |
환급 | 사업주지원 국민내일배움 |
정원 | 15명 |
수강료 | |
총 결제 금액0 원 |
국비지원과정 훈련비용 지원예상액
사업주지원훈련(환급) |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 | |
대기업 1,000인 미만 93,600원 | 정/비정규직 70,200원 | |
대기업 1,000인 이상 62,400원 | ||
우선기업 140,400원 | ||
국비과정 서류마감일 2023/09/17 |
*국비지원 수강생은 HRD-Net과 훈련기관 모두 수강신청 되어 있어야 합니다.
순서 | 강의명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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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획의 기초(1) | 1) 영화에 대한 상식 깨부수기 - 작가 혹은 감독이 되려면? - 대중관객론 : 코로나19 이전 극장관객의 관람 패턴 - (저마다 말이 다른) 영화의 흥행 요소들 - 한국 극장가의 단기 전망 2) 영화 기획 과정과 기획자 - 기획/제작/연출의 차이 - 현실의 기획자 : 제작자, 기획 프로듀서, 작가, 감독 3) 재미 이론 : 재미의 3요소 - 이야기의 재미요소 : 공감, 선망, 기대 - 재미 이론에 입각한 작품 분석 예시 4) 기획안 과제 공지 |
2 | 기획의 기초(2) | 1) 하이 컨셉과 로그라인 - 하이 컨셉(high concept) 이론 : 쉽고 명확한 이야기를 만들자 - 로그라인 :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뼈대 - 로그라인 노하우와 예시 분석 2) 장르란 무엇인가? - 장르의 탄생과 진화 - 5개 대장르 : 액션/스펙터클, 스릴러/호러, 코미디, 로맨스, 휴먼드라마 - 장르의 3대 내적요소 : 공식, 관습, 도상 - 공식/관습/도상의 다양한 사례 |
3 | 기획의 기초(3) | 1) 한국영화의 성장과 세계화 - 90년대 이후 한국 기획영화: 할리우드 벤치마킹, 한국적 장르 시도 - <기생충>(2019)과 K-컨텐츠의 성공 비결? 2) 대중영화/장르영화 창작 - 한국적 장르 : 분단물, 재난물, 팩션 등 - 레퍼런스와 ‘우라까이’, 박스오피스 참조 요령, 트렌드와 참신성 - 장편영화/시리즈의 구조와 플롯 포인트 |
4 | 로그라인 과제 피드백 | - 개별 과제 피드백과 합평 - 보안 유지를 위한 수강생 서약(당일 싸인) |
5 | 한국영화의 과거와 현재(1) 스릴러, 누아르/액션 | 1) 저물어 가는 조폭물(누아르)과 대세로 남은 액션물 - 왜 한국인은 조폭을 동경했나? : 한국 누아르의 진화와 생존 전략 - 액션 대작의 시대 : <쉬리>에서 <모가디슈>까지 2) 한국 스릴러의 전성기와 정체기 - 한국 스릴러의 만개 : <살인의 추억>에서 비롯된 사회비판 요소 - 한국 경찰의 심기일전과 ‘과학수사물’ - 다양한 시도와 한계 : ‘부동산 스릴러’, ‘엄마 스릴러’, ‘오지 스릴러’ 등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더글로리> |
6 | 한국영화의 과거와 현재(2) 로맨스, 휴먼, 시대극 | 1) 저무는 멜로드라마, 건재한 로맨틱코미디 - 신파극의 시대와 종말 : <편지>에서 <행복>까지 - 꾸준히 지분을 갖는 한국적 현실 연애물 - 새로운 시도 : 판타지 로맨스 2) 한국적 휴먼코미디 - 한국 휴먼코미디의 공식 ‘후라이드 반 양념 반’ - 판타지 장르와의 결합을 통한 확장: <수상한 그녀>의 모범 사례 - 복고 영화(추억팔이)의 유행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3) 사극/시대극의 진화 - ‘대하 사극‘의 종말과 여전히 유효한 한국 팩션의 공식 - 퓨전 사극과 판타지 - 건드리면 안되는 것: <조선구마사>, <나랏말싸미>, <설강화>가 주는 교훈 - <암살>로 보는 ‘일제강점기물’의 실패와 성공 - 영화 기획자의 노다지: 근현대사, 고구려와 발해 |
7 | 기승전결 스토리 과제 피드백 | - 개별 과제 피드백과 합평 |
8 | 한국영화의 미래(1) 재난물, 좀비물 | 1) 할리우드와 글로벌 OTT, 토종 OTT의 전략 -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의 특징 - 토종 OTT 컨텐츠의 전략과 사례 2) 할리우드와 같은 듯 다른 한국 재난영화 - ‘재난 국가’로서의 한국의 풍경 : <괴물>에서 <엑시트>까지 - 할리우드 대작을 향한 동경 3) 위험사회에 대한 우화, 좀비물 - 좀비물의 성공적 안착 : <부산행>에서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 : 뜻하지 않은 <킹덤>의 흥행 |
9 | 한국영화의 미래(2) 판타지, SF, 수퍼히어로, 여성서사 | 1) 현실의 거울로서의 한국적 판타지 - 실패한 시도와 성공한 본격 판타지물 : <신과 함께>를 중심으로 - 장르 혼합: 판타지는 조금만 섞어도 괜찮다 - 리얼리즘과 결합한 판타지는 힘이 세다 : <오징어 게임>의 사례 2) SF/슈퍼히어로의 시대, 지금부터 - SF는 쉽지 않다: 실패한 선구자들 - SF와 현실, 그리고 과학적 고증 : <고요의 바다>, <닥터 브레인>이 주는 교훈 - 장르의 공식이 왜 중요한가? : 반면교사로서 <염력>과 <인랑> 분석 3) 여성 서사는 필연이다 - 할리우드로부터 불어온 여성서사의 바람: <악녀>에서 <마이 네임>까지 |
10 | 최종 기획안 과제 피드백 | - 개별 과제 피드백과 합평 - 질문과 맺음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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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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