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 강좌

이전페이지

어린이책 출판 입문 10기 : 어린이책 기획의 모든 것

*본 과정은 국비지원과정입니다.

강사 홍창의
일정 2014/11/05 ~ 2015/01/14
시간 수 19:30~21:30 (10회/총20시간)
환급 사업주지원 근로자직업능력
정원 25명
수강료

국비지원과정 훈련비용 지원예상액

사업주지원훈련(환급)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
대기업 1,000인 미만 91,075원 정/비정규직 145,600원
우선기업 113,844원
국비과정 서류마감일 2014/11/03

*국비지원 수강생은 HRD-Net과 훈련기관 모두 수강신청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과정안내
  • 강사소개
  • 커리큘럼
  • 강의일정
  • 수강후기
과정안내
※ 고용보험 국비지원과정은 고용노동부 정책에 따라 수강료 결제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국비지원과정 신청자는 입/퇴실 시 5층 데스크에서 QR코드 또는 내일배움카드로 출석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국비지원 수강생은 서류 마감일 전까지 HRD-Net과 훈련기관 모두 수강신청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비지원과정명: 어린이책 출판 기획/편집 입문>


어린이책만의 실무 지식과 전략은 따로 있다
교정교열과 편집, 디자인과 일러스트, 저작권과 번역서 기획까지
어린이책 편집자를 향한 힘찬 첫 걸음


창작동화와 그림책, 학습만화와 정보도서들이 주류를 이루던 어린이책 출판시장에
최근에는 자기계발서류의 책까지 더해지며 보다 다양한 컨텐츠들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어린이책 출판 시장에서
편집자가 갖추어야 할 실무 지식과 전략을 익힌다


첫째, 어린이책 편집자라면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기'를 다룹니다.
어린이책 출판 시장의 흐름과 그 특징을 살피는 것에서 출발,
어린이책 독자층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고, 어린이책과의 연관성을 따져봅니다.


둘째, 어린이책만을 위한 맞춤형 실무 지식을 익힙니다.
기획에서부터 편집, 제작, 홍보까지 어린이책 출판의 전과정을 그려보고,
교정교열부터 편집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과 표현 방법까지 어린이책 편집자를 위한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만납니다.


셋째, 어린이책 기획의 과정을 익힙니다.
시장 조사와 주제 및 소재 선정, 기획 아이템의 발전과 기획서 작성까지 어린이책 출판기획의 실제 프로세스를 알아봅니다.
기획안의 실제 예들을 샘플로 살펴보며 기획안 작성을 점검합니다.


넷째, 어린이책 편집의 과정을 꼼꼼히 따져봅니다.
그림책과 읽기책 등 장르별 특성에 맞는 어린이책 편집의 과정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어린이책 편집자로서 특별히 염두에 두어야 하는 어휘 선택과 문장 형태, 표현의 정도 등 어린이책만의 '문법'을 이야기합니다.


어린이책 출판 편집자를 준비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어린이책 출판계의 구조와 출판사별 특징은 물론 취업 준비 전략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 수강 추천 대상
- 어린이책 출판기획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익히고 싶은 재직자(5년차 미만)
- 어린이책 출판 기획 구직자(신입 및 인턴)
- 어린이책 전문 편집자 및 작가(글, 그림, 번역)을 희망하는 대학(원)생
- 출판업계 재직자 중 어린이책 분야 이직 희망자

강사소개

창작과 비평사에서는 창비아동문고를 주로 만들었고, 중앙m&b와 랜덤하우스에서는 '저학년을 위한 인물이야기' 시리즈와 
단행본 어린이 책을 기획했다. 아이세움에서는 '나의 고전 읽기' 시리즈와 '나의 문화교과서' 시리즈 등 인문, 예술, 과학 분야의 어린이책과 청소년책을 기획하고 편집했다.

기획한 책

<어린이중앙 인물이야기>시리즈/중앙m&b
<난 두렵지 않아요>,<모치모치 나무>/랜덤하우스
<나의 고전 읽기> 시리즈, <나의 문화 교과서> 시리즈/아이세움
 <딸은 아들이 아니다>, <열정의 과학자들>/아이세움
커리큘럼


1강_ 편집 및 기획 개요
- 출판의 전 과정 그림 그리기
- 편집과 기획자/기획과 기획자
- 어린이책 편집 기획자의 특성

2강_ 어린이책의 이해
- 어린이는 누구인가?
- 어린이책의 역사
- 1990년대 이후 어린이책 현황

3강_ 대상층의 이해 및 어린이 책 장르 분석
- 아동발달 단계별 대상층 특징 분석
- 다양한 분류법(예 : 그림책, 읽기책, 학습만화)
- 장르별 베스트셀러/스테디셀러 분석

4강_ 어린이책 기획 및 어린이책과 교과서의 연관관계
- 기획의 시작과 과정
- 각 장르별 기획 특성 이해(문학/정보서 등)
- 기획안의 구성 요소 및 기획안 작성 실제
- 교육과정 분석

5강_ 번역서 기획 및 저작권 실무
- 에이전시 관련 업무 및 계약 프로세스 이해
- 글, 그림, 사진, 음악 저작권 이해 및 계약시 유의점

6강_ 어린이책 편집 및 어린이책 교정교열의 특성
- 어린이책 편집과정의 이해와 유의사항
- 교정교열의 기본 원칙들
(사실관계 확인, 어휘의 사용, 문장 형태, 표현의 정도)

7강_ 어린이책과 일러스트레이션 및 어린이책 디자인과 제작
- 그림 기법(재료) 및 표현방법에 대한 이해
- 어린이책 디자인의 특징과 제작 사양, 제작 이해

8강_ 출판계약에 대한 이해
- 저자, 출판사 사이의 출판권 설정 계약 내용
- 계약서의 종류 및 계약시 유의 사항

9강_ 어린이책 마케팅
- 어린이책 홍보/마케팅의 다양한 형태
- 홍보에 있어 편집자의 역할과 자세
- 보도자료 작성하기

10강_ 어린이책 출판사 분석 및 출간 도서 기획 사례 분석
- 출판사별 어린이책 특성 분석
- 출판사별 주요 도서 기획 사례

강의일정
수강후기
꼭 확인하세요!

수강 정원은 결제한 순서에 따라 마감됩니다. 과정을 수강할 계획이라면, 신청 후 결제까지 꼭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수강생 주차 지원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